봉중근의 로드 투 메이저리그 : 에피소드 10 ㅣ 에필로그= MLB ‘미생’을 위하여

입력
2024.08.21 10:25
프로야구, 역대 한 시즌 최다 관중

메이저리그를꿈꾸는어린학생들이많습니다.저역시고등학교시절부터메이저리그에대한꿈을가졌습니다.얼마전‘해버지’(해외축구의아버지)박지성선수가후배들에게하는조언을접했습니다.바로‘언어’ 문제입니다.EPL을꿈꾼다면기본적으로영어공부를해야한다는 것입니다. 동의합니다. 의사소통은기본중에기본이기 때문입니다.

IMG아카데미에는여러 명의 한국학생들이있습니다.이들은메이저리그를꿈꾸기에먼저현지에서영어를배우고그들의문화를습득하며차근차근준비과정을밟고있습니다.꼭해외에서영어공부를 해야할필요는없습니다.하루에영어단어하나씩이라도외우는습관은야구훈련못지않게중요합니다.메이저리거를꿈꾼다면이러한노력은훗날큰자산이될것입니다.

봉중근의 로드 투 메이저리그〈10〉

메이저리그 지름길‘언·문·관’

현재한국야구에서활동하고있는현역선수들에게메이저리그의 문을 열기 위해 반드시필요한세가지덕목이 있습니다.바로‘언(言)·문(文)·관(管)’입니다.

우선‘언어’입니다.영어습득은아무리강조해도지나치지않습니다.꾸준히영어공부를하는것을추천합니다만바쁜스케줄에여의치않더라도언어에대한두려움이라도없애는과정이필요합니다.팀내외국인선수와도직접자주소통하고언어에대한관심의끈을놓지말았으면합니다.

두 번째는‘문화의이해’입니다.제가처음메이저리그에 진출했을 때가장힘들었던부분입니다.팀의문화,메이저리그의문화등 충분히받아들일준비가돼있어야합니다.메이저리거류현진선수가락커룸에서‘강남스타일’춤을추며동료들과화기애애한분위기를연출했던장면은시사하는바가큽니다.

우선팀에융화되기위한열린 자세가필요합니다.다른문화에적응하기위한적극적자세를보여준다면다른환경에서온선수에대한팀의이해와배려도그만큼높아질수있습니다.저는그부분에서매우취약해 제 스스로를위축시키기도 했습니다.모르는것이있다면무조건팀을우선해서따르고함께하며,실수하더라도팀에융화되려는의지를보여주는열린 마음이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자기관리’입니다.선수라면훈련습관을먼저생각할수있는데,훈련습관이전에생활습관이매우중요합니다.의외로선수들은훈련이나시합중외의시간에서부상을당하는경우도있습니다.훈련외의시간에는충분한휴식과재정비에집중해야합니다.평상시몸에무리가갈수있는동작이나자세를교정할필요도있습니다.

특히식습관이중요합니다.회복과충전의 원천이기 때문입니다. 미국현지에서는탄산음료조차마시지않는선수들이많습니다.저도선수시절에는몇년간탄산음료를끊었습니다.소화를방해하는글루텐이들어가지않은빵, 단백질보충에있어서도붉은살육류를피하고흰살생선,닭가슴살등으로대체하는선수들도있습니다.물론이런부분은자신의신진대사와컨디션을전문가와상담을통해서체계적으로설정해야 합니다.

봉중근의 로드 투 메이저리그〈10〉

메이저리거는 꿈꾸는 자의 것

‘세상은꿈꾸는자의것’이라는말이 있습니다.세계최고의무대라고할수있는메이저리그를꿈꾸고있는현역선수들,아마추어선수들,어린학생들까지최고의무대를향한꿈을위해뚜벅뚜벅 걸어가십시오. 수많은유혹과좌절,슬럼프도있을것입니다.하지만인내심을가지고꾸준히정진한다면반드시 열매를 맺을 것입니다.

꾸준함은습관에서나옵니다.야구를대하는마음가짐이나훈련을통한성장은자신에게적합한올바른습관에서비롯됩니다.지금까지우리는일본야구미국야구를참고하고답습하는과정이교육이나훈련에서많이적용되었습니다.

하지만이제한국야구도충분히자부심을가질만한시스템과인프라는물론오랜경험을통한데이터도갖추었습니다.한국야구만의강점과특성을좀더강화하고그것이우리를대표할수있는문화로만들어졌으면합니다.이는곧메이저리그에서의한국야구선수들의특화된강점으로인정받을수있습니다.K-POP,K-Food 뿐만아니라이제우리야구도K-Baseball을자랑스럽게세계에알릴필요가있습니다.

K-야구 , 더 높을 곳을 향하여

KBO는올해1000만관객유치를기대하고 있습니다.야구에대한관심과응원을통해서나날이성장하고발전하는한국야구에대한자부심을 느낍니다. 팬여러분들의애정 덕분입니다.

메이저리그에서선수생활을하며그러했던것처럼,IMG아카데미에서의경험과노하우를열심히축적해서한국야구성장의디딤돌이될수있도록노력하겠습니다.이곳의여정이끝난후,한국의프로팀이나학교팀의지도자로돌아갈그날을기약해봅니다. 독자여러분고맙습니다.

봉중근 l 전 국가대표 투수 · IMG아카데미 야구 보딩스쿨 코치

Advertisement
스포키톡 새로고침
로그인 후 스포키톡을 남길 수 있어요!
첫 번째 스포키톡을 남겨주세요.
이미지 실시간 인기 키워드
  • SSG 최종전
  • 홍명보호 10월 A매치 명단 발표
  • 김연경 17득점
  • 오타니 54홈런 59도루
  • 정몽규 퇴진 요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