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브레이킹 대표팀, '사상 최초' 올림픽 본선 향한 최종전 출격

입력
2024.05.14 14:00
아시안게임 브레이킹에서 준우승한 김홍열이 은메달을 목에 걸었다, 연합뉴스

(MHN스포츠 권수연 기자) 대한민국 브레이킹 국가대표팀이 사상 최초의 올림픽 본선을 향한 최종 무대에 출격한다.

(사)대한민국댄스스포츠연맹(회장 강일성, 이하 KFD)은 "한국 브레이킹 대표팀이 오는 18일부터 중국 상하이에서 열리는 브레이킹 올림픽 퀄리파이어 시리즈(이하 OQS) 1차 대회에 출전하기 위해 16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출국한다"고 14일 전했다.

OQS는 브레이킹 뿐만 아니라 스포츠클라이밍, 스케이트보드, BMX 프리스타일 종목의 2024 파리 올림픽 본선 출전권이 걸린 올림픽 최종 예선 대회로, 축제 형식으로 두 번에 걸쳐 중국 상하이(5월 16일~19일)와 헝가리 부다페스트(6월 20일~23일)에서 개최된다.

브레이킹은 이번 파리 올림픽에서 첫 선을 보이는 종목이다. 지난 2022년 7월부터 지난해까지 WDSF에서 개최한 대회에서 얻은 포인트 누적 순위 및 출전국 및 보편성 TO 기준에 따라 남녀 각 40명의 선수들이 OQS에 출전한다.대한민국 브레이킹 대표팀, 대한민국댄스스포츠연맹

파리올림픽 최종 예선인 OQS 1차, 2차 대회에서 얻은 포인트 합산(성별당 7명씩), 출전국(1명씩), 보편성을 위한 특별 출전권(Universality, 2명씩) 기준을 통해 남녀 각 10명의 선수가 올림픽 최종 출전권을 거머쥐게 된다. 이미 올림픽 직행을 확정한 선수들을 포함하여 남녀 각 16명이 출전하는 파리 올림픽 본선에는 남녀 각 부문에 국가 당 최대 2명까지 출전할 수 있다.브레이킹 대표팀 김헌우, 대한민국댄스스포츠연맹브레이킹 대표팀 권성희, 대한민국댄스스포츠연맹

이번 OQS에는 한국 브레이킹 국가대표팀 남자부 항저우 아시안게임 은메달리스트 김홍열(38, Hong10)을 비롯한 김헌우(36, Wing), 박인수(31, Kill)와 여자부 전지예(24, Fresh Bella), 권성희(27, Starry)가 출전하여 파리올림픽 출전권 획득을 위한 최후의 무대에 오른다.

한국은 OQS 1차, 2차 대회 포인트 합산 상위 7위 이내에 들어야 올림픽 본선 진출을 확정지을 수 있다.

한국 브레이킹 대표팀 정형식 감독은 "올림픽 최종 예선을 위해 그 동안 출전한 대회에서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체력 강화와 신체 가동성에 중점을 두고 훈련을 했다"며 "올림픽은 전 세계 비보이, 비걸들에게 동일하게 처음 펼쳐지는 무대이다. 올림픽 본선 무대까지 올라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국민 여러분께 기쁨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OQS 1차 대회 브레이킹 경기는 오는 18일 오후에 예선과 32강 경기가, 19일에는 16강부터 결승까지 경기가 진행된다.

사진= 대한민국댄스스포츠연맹<저작권자 Copyright ⓒ MHNsports / MHN스포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스포키톡 새로고침
로그인 후 스포키톡을 남길 수 있어요!
첫 번째 스포키톡을 남겨주세요.
실시간 인기 키워드
  • 축구대표팀 김도훈 임시감독 선임
  • 김하성 6호 홈런
  • 여자대표팀 미국 원정 명단
  • 손흥민 10골 10도움 달성
  • 미네소타 파이널 진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