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로 들은걸로..." 거짓말 합의한 심판팀장, 주심, 3루심 직무배제→인사위원회 회부. 더그아웃에 음성 수신기 배치 결정[공식 발표]

입력
2024.04.15 17:16
수정
2024.04.15 17:27
문승훈 주심과 이민호 심판 조장 등이 모여 의논하고 있는 장면. SBS스포츠 중계화면 캡쳐


14일 NC-삼성전 3회말 2사 1루서 NC 이재학이 삼성 이재현을 상대로 1B에서 2구째를 던졌을때의 장면. 중계화면상의 스트라이크존에 스트라이크로 표시돼 있다. SBS스포츠 중계화면 캡쳐


[스포츠조선 권인하 기자]ABS 스트라이크 콜을 볼로 잘못 판정하고 이를 덮으려던 심판들이 직무배제되고 인사위원회에 회부됐다.

KBO는 15일 허구연 총재 주재로 긴급 회의를 진행하고 14일 대구 삼성 라이온즈파크에서 열린 NC 다이노스-삼성 라이온즈전의 심판 팀장 이민호 심판위원, 주심 문승훈 심판위원, 3루심 추평호 심판위원에 대해 금일 부로 직무 배제하고 절차에 따라 인사위원회에 회부하기로 했다. KBO는 사안이 매우 엄중하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엄정하게 징계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KBO는 이날 허구연 총재 주재로 ABS 긴급 점검 회의를 개최했으며, 주심 혹은 3루심이 스트라이크/볼 판정 수신에 혼선이 발생했을 경우, ABS 현장 요원이 적극적으로 개입 할 수 있도록 매뉴얼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한 양 팀 덕아웃에서도 주심, 3루심과 동일한 시점에 스트라이크/볼 판정을 전달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음성 수신기 장비를 배치하기로 했다.

사건은 14일 대구 삼성라이온즈파크에서 열린 NC 다이노스-삼성 라이온즈전 3회말 2사 1루 이재현의 타석에서 벌어졌다.

볼카운트 1S에서 NC 선발 이재학이 2구째를 던졌을 때 1루주자 김지찬이 2루 도루를 시도했다. 원심은 아웃. 비디오 판독결과 세이프로 정정됐다.

볼 판정이 문제였다. 바깥쪽 스트라이크였는데 문승훈 주심이 스트라이크 콜을 하지 않았고 1B1S가 됐다.

이후 연속 볼 2개가 들어오고 스트라이크가 들어와 3B2S가 됐을 때 갑자기 NC 강인권 감독이 더그아웃을 박차고 나와 어필을 했다. NC 덕아웃에 비치된 태블릿 PC에는 2구째가 볼이 아닌 스트라이크로 표시돼 있었다는 주장. 3B2S가 아니라 2B2S에서 삼진이 됐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14일 NC-삼성전 3회말 2사 1루서 NC 이재학이 삼성 이재현을 상대로 1B에서 2구째를 던졌을때의 장면. 중계화면상의 스트라이크존에 스트라이크로 표시돼 있다. SBS스포츠 중계화면 캡쳐


SBS스포츠 중계화면 캡쳐


문제는 문승훈 주심이 2구째 공을 볼로 들었냐, 스트라이크로 들었느냐 여부였다. 태블릿 PC에는 분명히 스트라이크로 표시돼 있으니 만약에 문승훈 주심이 볼로 들었다면 이는 ABS가 오작동이 됐다는 의미였다.

3심이 모여 논란을 벌인 끝에 NC 측 어필을 기각했다. 이민호 심판팀장은 마이크를 잡고 "음성이 볼로 전달됐는데, ABS 모니터 확인상 스트라이크로 확인됐다. NC 측이 이 부분에 대해 어필했지만 규정상 다음 투구가 이뤄지기 전에 어필을 해야 했다는 점에서 어필시효가 지난 걸로 봐 (3B2S 풀카운트인 현 상황) 그대로 진행한다"고 설명했다.

오작동은 인정하지만, 어필 유효시한이 지났기에 소급적용을 할 수 없다는 판정이었다.

그런데 중계 방송에 믿을 수 없는 장면이 잡혔다. 1루심이었던 이민호 심판 조장이 문승훈 주심에게 "음성은 분명히 볼로 인식했다고 들으세요. 아셨죠 이거는. 우리가 빠져… 그거는 이거밖에 없는 거예요. 음성은 볼이야"라고 말하는 장면이었다.

마치 심판이 자신들의 실수를 덮기 위해 거짓말로 말을 맞추는 것으로 의심할 만한 장면이 고스란히 생중계 됐다.

KBO 측은 "ABS 상황실 근무자는 분명히 스트라이크 음성을 들었다고 보고했다"며 합의 판정에 의구심을 보였고, "ABS 모니터에 스트라이크로 찍힌 것이 심판에게 볼이라는 음성으로 나갈 확률은 0%"라고 확언하면서 "경기가 끝나는 대로 경위서를 제출받아 사실 확인을 할 예정이다. 만에 하나 (조작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중징계를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권인하 기자 indyk@sportschosun.com

스포키톡 새로고침
로그인 후 스포키톡을 남길 수 있어요!
첫 번째 스포키톡을 남겨주세요.
실시간 인기 키워드
  • KT 챔피언결정전 2차전 승리
  • 인도네시아 결승 진출 실패
  • SK슈가글라이더즈 통합 우승
  • 슬롯 리버풀 HERE WE GO
  • NC 연고지 이전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