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바페 멀티골+이강인 13분' PSG, 10명 바르셀로나 4-1 격파...합계 점수 6-4 역전승→3년 만에 4강 진출

입력
2024.04.17 06:00
수정
2024.04.17 14:17




[OSEN=고성환 기자] 이강인(23, 파리 생제르맹)이 '별들의 전쟁' 4강 무대를 밟는다. PSG가 바르셀로나 원정에서 반전 드라마를 썼다.

PSG는 17일 오전 4시(이하 한국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에스타디 올림픽 루이스 콤파니스에서 열린 2023-2024시즌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 8강 2차전에서 4-1로 승리했다.

이로써 PSG는 지난 1차전 2-3 패배를 딛고 합계 점수 6-4로 준결승에 진출하는 데 성공했다. 지난 2020-2021시즌 이후 3년 만의 4강 무대다. 반면 바르셀로나는 홈에서 무너지면서 사비 에르난데스 감독과 마지막 UCL 무대에서 고개를 떨궜다. 특히 3년 전과 마찬가지로 PSG를 상대로 홈에서 1-4로 무릎 꿇으며 아픈 기억을 추가했다.

PSG는 4-3-3 포메이션을 택했다. 브래들리 바르콜라-킬리안 음바페-우스만 뎀벨레, 파비안 루이스-비티냐-워렌 자이르에메리, 누노 멘데스-뤼카 에르난데스-마르퀴뇨스-아슈라프 하키미, 잔루이지 돈나룸마가 먼저 출격했다. 이강인은 벤치에 앉았다.

바르셀로나도 4-3-3 포메이션으로 시작했다. 하피냐-로베르트 레반도프스키-라민 야말, 페드리-일카이 귄도안-프렝키 더 용, 주앙 칸셀루-파우 쿠바르시-로날드 아라우호-쥘 쿤데, 마르크안드레 테어 슈테겐이 선발로 나섰다.





득점이 필요한 PSG가 초반부터 공격적으로 나섰다. 바르콜라, 음바페, 뎀벨레의 스피드를 활용해 수비 라인을 위협하는 모습이었다.

오히려 바르셀로나가 선제골을 터트렸다. 전반 12분 야말이 단독 드리블로 박스 오른쪽을 완벽히 돌파한 뒤 정확한 크로스를 올렸다. 이를 하피냐가 달려들며 마무리했다. 바르셀로나가 1, 2차전 합계 점수 4-2로 앞서 나갔다.

양 팀이 슈팅을 주고받았다. 전반 17분 음바페의 헤더는 골문을 외면했고, 전반 20분 레반도프스키의 박스 안 슈팅은 골대 위로 살짝 넘어갔다. 

경기를 바꿀 중요한 변수가 터졌다. 바르셀로나가 아라우호의 퇴장으로 수적 열세에 처한 것. 전반 29분 바르콜라가 속도를 살려 수비 뒷공간으로 침투했다. 그래도 뚫렸다면 일대일 기회였지만, 아라우호가 이를 막으려다가 뒤에서 밀어 넘어뜨렸다. 주심은 곧바로 레드카드를 꺼내 들었다.





PSG가 10명의 바르셀로나를 상대로 몰아붙이기 시작했다. 바르셀로나는 빠르게 야말을 빼고 이니고 마르티네스를 투입하며 수비 숫자를 늘렸지만, 역부족이었다.

PSG가 한 골 따라잡았다. 전반 40분 바르콜라가 왼쪽에서 공을 잡은 뒤 골문 앞으로 낮고 빠른 크로스를 보냈다. 공은 그대로 통과해 반대편으로 연결됐고, 이를 뎀벨레가 강력한 논스톱 슈팅으로 연결해 골망을 갈랐다. 

비티냐가 승부를 원점으로 돌렸다. 후반 9분 코너킥 공격에서 짧게 전개한 뒤 비티냐가 아크 부근에서 공을 잡았다. 그는 강력한 오른발 중거리 슈팅 한 방으로 골문 구석을 꿰뚫었다. 1, 2차전 합계 스코어 4-4로 균형을 맞추는 골이었다.

바르셀로나가 골대 불운에 땅을 쳤다. 후반 10분 전방 압박으로 공을 끊어냈고, 귄도안이 박스 바로 안에서 좋은 슈팅 기회를 잡았다. 하지만 귄도안의 날카로운 오른발 슈팅은 왼쪽 골포스트를 맞고 나왔다.



PSG가 기어코 경기를 뒤집었다. 후반 14분 뎀벨레가 박스 우측에서 걸려 넘어지면서 페널티킥을 얻어냈다. 키커로 나선 음바페가 강력한 슈팅으로 골망을 가르며 PSG에 리드를 안겼다.

이강인이 경기장을 밟았다. PSG는 후반 32분 바르콜라와 파비안을 빼고 마르코 아센시오, 이강인을 투입했다. 이강인은 그대로 파비안 대신 왼쪽 미드필더 역할을 맡았다.

음바페가 승부에 쐐기를 박았다. 후반 44분 결정적인 역습 공격에서 음바페의 슈팅과 아센시오의 슈팅이 모두 테어 슈테겐 선방에 막혔다. 그러나 쿤데가 공을 걷어낸다는 게 동료 몸에 맞고 굴절되면서 음바페 앞에 떨어졌다. 음바페는 그대로 공을 밀어 넣으며 멀티골을 뽑아냈다.

후반 추가시간은 7분이 주어졌다. 득점은 더 이상 나오지 않았고, 승부는 PSG의 짜릿한 역전승으로 막을 내렸다. 그 덕분에 이강인은 지난 2018-2019시즌 손흥민(토트넘 준우승) 이후 처음으로 UCL 준결승에 진출한 한국인 선수가 됐다. 아직은 다소 먼 이야기지만, 18일 열리는 바이에른 뮌헨-아스날의 8강 2차전 결과에 따라 김민재와 '코리안 더비' 결승도 기대해 볼 수 있다.

/finekosh@osen.co.kr

[사진] ⓒGettyimages(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스포키톡 2 새로고침
로그인 후 스포키톡을 남길 수 있어요!
  • 냐오냠
    화이팅 하세요
    12일 전
  • PSG챔스우승
    PSG 결승 가즈아~!
    12일 전
실시간 인기 키워드
  • 김하성 4경기 연속 무안타
  • 레스터 챔피언십 우승
  • 일본 8회 연속 올림픽 진출
  • 인도네시아 결승 진출 실패
  • 류현진 100승 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