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 인천] "대한항공은 다를 것"·"OK 무기 많다" 챔프전 빅뱅 '방심은 금물'

입력
2024.03.29 19:02
대한항공 틸리카이넨 감독-OK금융그룹 오기노 감독. IS 포토


정규시즌 1위 대한항공과 플레이오프 승리 팀 OK금융그룹은 29일 인천 계양체육관에서 도드람 2023~24 V리그 챔피언결정전(챔프전·5전 3승제) 1차전을 치른다. 

OK금융그룹은 정규시즌을 3위로 통과, 준플레이오프(단판)에서 현대캐피탈에 풀세트 접전 끝에 승리를 거둔 뒤, 플레이오프(3판 2선승제)에서도 우리카드에 2연승하며 챔피언결정전에 올랐다. OK금융그룹이 챔프전 무대에 오른 건 2015~16시즌 이후 8년 만이다.

경기 전 만난 오기노 마사지 OK금융그룹 감독은 "선수들의 피로감이 높아 휴식 위주로 시간을 보냈다. 그동안의 경기 영상들을 보면서 챔프전을 준비했다"라고 전했다. 주전 세터 곽명우와 대화를 나눴다는 오기노 감독은 "우리카드와 2차전처럼 다양한 선수에게 공을 배분하면서 경기를 풀어나갔으면 좋겠다. 단순한 배구를 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오기노 감독은 전날 여자부 챔프전 1차전을 봤다고 말했다. 해당 경기에서 정규시즌 1위 현대건설은 흥국생명에 풀세트 접전 끝에 승리했으나, 초반 경기 감각이 떨어진 모습을 보이면서 1, 2세트를 내리 내줬다. OK금융그룹도 긴 기간 휴식을 취한 대한항공의 경기 감각을 이용할 수 있지 않을까. 이에 오기노 감독은 "대한항공은 선수층이 워낙 두꺼운 팀이라 문제가 없을 것"이라며 방심을 경계했다.

연합뉴스


오기노 감독은 "시즌 전 목표로 한 플레이오프 진출은 이뤘고, 챔프전 온 것 자체가 대단하다. 한국배구를 더 공부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1점 1점 쌓아간다는 생각으로 경기를 할 생각이다. 도전하는 마음으로 OK만의 배구를 즐겁게 하면 좋겠다"라고 선수들에게 당부했다. 

대한항공은 전인미답의 통합 4연패에 도전한다. 정규시즌 자력 1위를 할 수 없었던 대한항공은 선두 우리카드가 6라운드 마지막 두 경기에서 내리 패하며 역전, 챔프전에 직행했다. 2011~12시즌부터 3연패를 해냈던 삼성화재를 넘어 역대 가장 강한 팀이 될 기회다.

경기 전 만난 토미 틸리카이넨 대한항공 감독은 "휴식 기간 동안 재충전에 초점을 맞췄다. 체력, 멘털적인 부분을 충전했고, 선수들끼리 손발을 더 맞출 기회로 삼았다. 전술적인 것보단 최대한 심플하게 (전술을) 준비했다"라고 말했다. 경기 감각 우려에 대해선 "자전거 타는 느낌이라고 생각한다. 오래 안 타도 감각은 살아 있는 그 느낌이다.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2023-2024 프로배구 V리그 남자부 대한항공과 한국전력의 경기가 27일 오후 인천 계양체육관에서 열렸다. 세트스코어 3대 0으로 승리, 7연승을 거둔 대한항공 선수들이 경기 후 자축하고 있다, 인천=김민규 기자 mgkim1@edaily.co.kr /2024.02.27/


대한항공은 챔프전을 앞두고 외국인 선수를 교체했다. 무라드 칸의 기복 있는 경기력과 기량 부족으로 러시아 국가대표 출신 왼손잡이 아포짓 스파이커 막심 지가로프(러시아)를 영입했다. 러시아 자국 리그 이외에도 폴란드, 카타르 등 다양한 해외리그 경험이 있는 막심을 두고 감독은 "스피드를 강조하는 우리 배구와 잘 맞는다. 전술 이해도도 아주 높다"라면서 그의 활약을 기대했다. 

틸리카이넨 감독은 OK금융그룹의 '주포' 레오를 경계하면서도 "OK금융그룹이 매 경기 다른 스토리(내용)를 펼친다. 레오가 잘하지만 다른 무기도 많다. 우리도 이를 잘 방어해야 한다"라며 방심을 경계했다. 

인천=윤승재 기자
스포키톡 1 새로고침
로그인 후 스포키톡을 남길 수 있어요!
  • zappy
    챔프전 1차전이 기장 중요하며, 용호상박의 경기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의 정지석과 OK금융의 레오의 대결도 흥미릅고, 대한항공의 리시브가 정확하여 오늘의 승리를 기대 합니다.
    29일 전
실시간 인기 키워드
  • 한화 6연패 탈출
  • 김민재 벤치
  • 광주 6연패
  • KCC 챔피언결정전 1차전 승리
  • U23 축구대표팀 귀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