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협회 불공정·불투명·무능 드러났다… 문체부 “홍명보 선임, 규정 어겨”

입력
2024.10.02 14:59
수정
2024.10.02 14:59
대한축구협회의 불공정과 위선, 불투명성이 정부 조사를 통해 공식적으로 드러났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축구협회가 홍명보 축구 대표팀 감독은 물론 위르겐 클린스만 전 감독의 선임 과정에서 규정과 절차를 위반했다고 발표했다.

지난 9월 30일 홍명보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이 서울 종로구 축구회관에서 열린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지역 3차 예선 요르단·이라크전 대표팀 소집 명단 발표 기자회견'에 참석해 생각에 잠겨 있다. 뉴스1


문체부는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축구협회 국가대표팀 감독 선임 특정 감사 중간발표를 했다. 지난 7월 홍 감독 부임 이후 공정성 논란이 일자 문체부는 축구협회에 대한 기초 조사를 진행했고, 문제점을 발견한 뒤 감사로 전환해 관련 의혹들을 파헤쳐 왔다.

문체부는 우선 홍 감독 선임 과정에서 권한이 없는 이임생 기술총괄이사가 개입한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문체부는 “규정상 권한이 없는 기술총괄이사가 최종 감독 후보자를 추천했고, 면접 과정도 불투명하고 불공정했다”며 “감독을 내정 발표한 후 이사회 선임 절차는 형식적으로 진행됐다”고 꼬집었다.

축구협회는 감독 선임 과정을 담당하는 정해성 전력강화위원장이 10차 회의를 끝으로 사임하자 이 기술이사에게 이후 절차를 위임했다. 전력강화위 10차 회의에서 추려진 1·2·3순위 후보인 홍명보, 다비드 바그너, 거스 포예트 감독을 만난 이 이사는 홍 감독을 선임했다. 이사회 의결까지 정당하게 받았다는 게 축구협회 입장이다.

하지만 문체부는 이와 관련해 “이 이사는 전력강화위의 구성원이 아니고 감독 추천 권한도 없었다”며 “7월5일에 있었던 이 이사와 홍 감독 후보자의 대면 면접 과정은 다른 감독 후보자의 대면 면접 상황과 달랐다. 홍 감독 면접은 사전 인터뷰 질문지도 없고, 참관인 없이 이 이사 단독으로, 장시간(4~5시간) 기다리다 늦은 밤 자택 근처에서 진행했으며 면접 진행 중 감독직을 제안하고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최현준 문화체육관광부 감사관이 2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대한축구협회 감독 선임 관련 감사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스1


이사회 의결도 선임 발표 후 진행됐다. 문체부는 “이 과정에서 이사회 이사 중 일부는 ‘이사회 서면결의가 단순 요식행위에 가부 판정으로 의견을 낸다는 것에 유감’이라는 의견을 냈고, ‘정식 이사회 회부 요청’도 있었다. 그런데도 의결정족수에 따라 홍 감독 선임 안건이 최종 의결됐다”고 지적했다.

문체부는 클린스만 전 감독 선임 과정에 대해선 △축구협회의 전력강화위원회 무력화 △감독 추천 권한이 없는 정몽규 회장이 클린스만을 포함해 최종 감독 후보자 2명에 대해 최종 2차 면접 진행 △이사회 선임 절차 누락 등을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축구협회는 이번 문체부 조사에 대해 클린스만 감독의 이사회 선임 절차 누락 사항을 제외하고는 지적 내용을 인정하지 못한다고 답변서를 보냈다.

문체부는 당장 홍 감독의 거취 결정에 대해 축구협회의 자체적인 판단을 기다리겠다는 입장이다. 문체부 관계자는 “축구협회의 전문성과 자율성을 존중할 필요성이 있는 영역이기에, 협회가 스스로 잘못을 바로 잡을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 것”이라면서 “문제점을 해소하고 국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합리적 방안 마련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만약 축구협회가 이를 시정하지 않는 경우 문체부는 추가적인 조치를 검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위르겐 클린스만 전 감독. 연합뉴스


문체부의 칼끝은 정 회장에게 향하는 분위기다. 문체부는 천안 축구종합센터 건립 관련 보조금 집행 및 차입금 실행 등에 대한 감사 결과도 곧 발표할 예정이다. 최 감사관은 “정 회장도 관련 정관 등이나 국가대표 운영 위반 등이 이번 감사에서 드러났다. 아직 끝나지 않은 다른 사항도 있어서 그런 부분 같이 검토해서 10월 말에 정 회장에 대해서도 처분 요구를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팬을 위한 스포츠 플랫폼
스포키톡 새로고침
로그인 후 스포키톡을 남길 수 있어요!
첫 번째 스포키톡을 남겨주세요.
이미지 실시간 인기 키워드
  • 손흥민 훈련 복귀 예상
  • 삼성 플레이오프 1차전 승리
  • DB KBL컵 우승
  • 이승우 인터뷰
  • 다저스 메츠 NLCS